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호텔경영학(Hotel Management) 
    호텔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각 업무 영역별 전문화, 특성화된 실무수행능력과 경영능력 그리고 호텔의 개발 및 호텔개발에 따른 컨설팅능력에 이르기까지 호텔 산업에 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 외식경영학(Food Service Management) 
  • 외식산업은 대부분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는 특성을 지닌 만큼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기능과 운영에 따른 수익목표의 결정과 과정에 관련된 의사결정은 중요하다. 외식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적 기능으로서의 생산과 수익에 관련된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이론과 실무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 음식문화의이해(Understanding Food Culture) 
    지역적 위치, 기후, 종교 등 국가와 지역의 다양한 요건들에 따른 음식문화의 발전 형태와 특징에 대해 연구하고, 국가별 음식이 갖는 의미와 다양성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또한 음식이 문화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와 전통음식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한식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 호텔일본어I(Hotel Japanese I) 
    일본어 문장을 통해서 기본 문형과 기초적인 문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호텔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본어 회화가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 와인이론및소믈리에실무(Wine Theory and Sommelier Practice) 
    와인의 역사 및 시대별·대륙별 와인문화의 학습을 통하여 세계사 지식 함양과 더불어 글로벌 비즈니스의 필수인 와인 에티켓 및 21세기 산업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 있는 복합리조트, 크루즈와 같은 환대산업에 대한 지식 고양을 통하여 글로벌 비즈니스인 양성을 위한 그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서비스매너와에티켓실무(Service Manners and Etiquette Practice) 
    환대산업 등의 서비스 종사자로서 꼭 숙지해야 하는 국제 서비스매너와 에티켓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반복적인 실습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한다. 
  • 호스피탈리티중국어(Hospitality Chinese) 
    중국 문화를 학습한 기초 위에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요우커들과 여행 시 또는 호텔, 공항 등지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표현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관광 관련 중국어, 호텔 관련 중국어, 항공 관련 중국어 표현을 익히고 연습한다. 
  • 커피이론및바리스타실무(Coffee Theory and Barista Practice) 
    커피의 재배조건을 식물학적으로 접근하고 한 잔의 커피가 생산되는 과정을 시스템적으로 소개하며 커피 성분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국제커피산업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커피산업의 유통구조와 마케팅에 관해 학습한다. 학습을 통한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커피 메뉴를 실습하면서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해 보고 과학적인 커피 메뉴를 개발하고 연구한다. 
  • 스마트호텔정보시스템및실무(Smart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Practice) 
    호텔정보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프런트오피스 시스템, 백오피스 시스템, 인터페이스 시스템, POS 시스템, 고객관리시스템 등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피델리오 프로그램을 통하여 객실예약, 등록, 수납, 객실관리, 야간회계, 업장관리 등을 실습을 통하여 체득해 봄으로써 호텔기업에 있어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주방이론및메뉴관리론(Food Production and Menu Managemaent) 
    주방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식음료 매출관리의 주체가 되는 시설과 작업배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레스토랑, 바, 단체급식 등의 외식사업 업종과 업태에 따른 컨셉을 구성하고 있는 주방과 업장의 배치, 서비스 공간, 테이블, 좌석, 작업동선, 주방설비 등의 효율적인 설계, 그리고 색깔, 조명, 소품 등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와 공간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메뉴기획과 디자인 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 도구와 고객을 관리하는 기업의 경영효율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 스마트서비스이론및실무(Smart Service Theory and Practice)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 외식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서비스 경영 측면에서 접근하여, 서비스 기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공 요인을 연구하게 된다. 
  • 한국조리이론및실습(Theory and Practice of Korean Cooking) 
    한국요리에 대한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조리의 기초적 이해는 물론, 지방별 식재료의 특성 및 조리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요리의 특징을 이해함과 아울러 실기를 통한 전문조리사로서의 자격 또는 경영에 필요한 상품과 지식을 학습한다. 
  • 호텔연회이론및실무(Theory and Practice of Hotel Banquets) 
    호텔의 연회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연회 행사 지시서에 따른 행사준비와 연회장 청결도 확인, 행사 인원의 교육 및 배치, 테이블 세팅, 식음료서비스 제공, 행사 중 발생하는 고객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실무중심으로 학습한다. 
  • 서양요리이론및실습(Theory and Practice of Westen Cooking) 
    조리의 입문단계로 조리와 관련된 식품이론 및 조리기술의 기초를 이해함으로써 분야별 조리기술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기의 기본이 되게 하고, 향후 조리사 및 외식사업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조리 전반에 관한 사항을 학습한다. 
  • 호스피탈리티마케팅원론(Hospitality Principle of Marketing)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국민 경제와 소비 생활에서의 역할을 이해시킨다. 유통 문제, 마케팅의 기능, 소비자 주의, 사회 마케팅 및 농수산물 마케팅 등을 강의한다. 
  • 호스피탈리티구매및원가관리(Hospitality Purchasing&Cost Management) 
    외식사업 경영에 있어서 원가관리는 곧 수익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식음료 원가관리인 구매, 저장, 생산, 판매 서비스, 메뉴관리와 인건비, 경비관리 등 효율적인 원가 분석과 식음료 상품의 품질관리를 이론과 실무를 통해 습득한다. 
  • 호텔일본어II(Hotel Japanese II) 
    기초적인 회화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호텔에 필요한 서비스 용어를 지도한다. 특히 일본 고객과의 응대 장면에 필수적인 환영, 환송, 각종 주문 등을 장면별로 교육한다. 
  • 베이커리이론및실습I(Theory and Practice of Bakery I) 
  • 제빵의 기초실습을 통해 기능사자격을 취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수업방식으로 현장에서 제품화하여 판매 가능한 수준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호텔의 조식과 카페에 많아 사용되는 빵에 대한 응용 능력을 갖게 한다. 
  • 호스피탈리티중급중국어회화(Hospitality 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기본적인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급 수준의 회화를 상황별, 주제별로 나누어 집중적으로 훈련 시켜 호텔 및 외식환경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호스피탈리티서비스경영론(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 외식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서비스 경영 측면에서 접근하여, 서비스 기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공 요인을 연구하게 된다. 
  • 조리과학및실습(Cooking Science and Practice) 
    식품 전반에 관련된 기본개념과 이론 등을 소개하고, 식품의 구조 및 물리, 화학적 성질 등을 다룬다. 아울러 식품과 영양적 기능을 이해시켜 학생들에게 식품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 스마트캡스톤디자인I(Smart Capstone DesignI) 
    실제 현장 또는 산업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학부 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경험을 접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기업연계프로젝트I(Enterprise Linkage Project I) 
    기업에서 요구하는 애로사항과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기업-학생-학교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 위주의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실행을 위한 실습활동, 연구활동, 벤치마킹, 타사와의 협업 등 가능한 모든 학습 방법을 사용한다. 
  • 스마트캡스톤디자인II(Smart Capstone Design II) 
    실제 근무환경에서 발생되고 부딪칠 수 있는 직원의 서비스 실수, 식품위생사고, 안전사고 등에 의한 고객 컴플레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학부 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해결 가능한 실무적인 경험을 접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기업연계프로젝트II(Enterprise Linkage Project II) 
    기업에서 요구하는 애로사항과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기업-학생-학교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 위주의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실행을 위한 실습활동, 연구활동, 벤치마킹, 타사와의 협업 등 가능한 모든 학습 방법을 사용한다. 
  • 베이커리이론및실습II(Theory and Practice of Bakery II) 
    제과의 전문과정 실습을 통해 기능사자격을 취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수업방식으로 현장에서 제품화하여 판매 가능한 수준의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호텔과 카페에 많아 사용되는 디저트 및 제과에 대한 응용 능력을 갖게 한다. 
  • 기업연계프로젝트III(Smart Capstone Design III) 
    기업에서 요구하는 애로사항과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기업-학생-학교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장 위주의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실행을 위한 실습활동, 연구활동, 벤치마킹, 타사와의 협업 등 가능한 모든 학습 방법을 사용한다. 
  • 프랜차이즈경영(Franchise Management) 
    외식산업 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가맹본부로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프랜차이즈의 운영 전반, 프랜차이즈 계약 및 법규, 프랜차이즈 국제화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조리기초및실습(Culinary Theory and Practice) 
    조리의 입문단계로 조리와 관련된 식재료의 식품이론 및 조리기술의 기초를 이해함으로써 분야별 조리기술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기의 기본이 되게 하고, 향후 조리사 및 외식사업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조리 전반에 관한 사항을 학습한다. 
  • 스마트창업론(Smart Biz Start-up) 
    경영학의 기본 정신인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고, 기업의 창업과 자금 운영 및 마케팅 활동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창업에 필요한 창업 아이디어의 개발과 창업절차, 그리고 기업 운영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이해를 높인다. 
  • 주류학&실무(Beverage Management&Practice) 
    주류 및 음료 관리 경력을 추구하는 학생들을 위한 운영관리를 구체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설계되었으며, 주류 및 음료의 트렌드, 리스트 작성, 가격 결정, 음식과 주류의 조화, 구매, 저장, 원가관리, 창의적 판매전략 등이 본 교과목의 핵심내용이다. 
  • 호스피탈리티산업의이해(Introduction to Hospitalty Industry) 
    호텔, 레스토랑, 단체급식, 카지노, 컨벤션, 크루즈, 여행산업 등 호스피탈리티 산업 전반의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에 대한 개괄적 설명과 관련 직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전공선택

  • 호스피탈리티소비자행동론(Hospitality Consumer Behavior) 
    호텔 소비자들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과 그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킨다. 호텔 산업 소비자에 대한 적용을 위하여 심리학과 사회학에서 나온 이론들을 이해 숙지시킨다. 
  • 호스피탈리티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in Hospitality Industry) 
    환대산업이 제조기업과 다르게 거의 모든 직무가 사람의 직접적인 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적합한 인재와 지속적인 교육 훈련이 중요한 바, 인적 자원 관리시스템, 채용 및 배치관리, 조직 및 직무설계, 임금관리, 노사관계관리 등 외식산업에서의 인적자원 관리에 대한 내용을 폭넓게 학습한다. 
  • 스마트위생관리(Smart Hygiene Management) 
    식품 및 서비스 공간의 다양한 비위생 요인을 파악하여 제거함으로써 고객과 직원들의 안전을 지키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점검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비위생 시설과 개인위생 위반에 대한 위생 법규와 행정처분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위생환경을 만들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호스피탈리티시장조사론(Hospitality Market Research Theory) 
    호스피탈리티산업 관한 마케팅 연구조사로서 기업의 역사와 비전, 현황, 그리고 미래 등 다각적으로 외식기업을 연구함으로써 호스피탈리티산업 경영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획득하게 하고, 향후 취업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정확한 판단의 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